2023슬창 토끼전 순회전시회 그 첫번째

흑묘년 토끼달력전
with
노란우산그림책방

흑묘년을 맞아 곳곳에서 토끼를 주제로 한 전시회가 열리기 시작했다.
제주에는 왜 없을까? 란 물음표로 시작된 제주 만화 토끼전.
벅스 바니(미국), 미피(네덜란드), 요즘의 유아들에게도 인기있는 몰랑이(한국)까지.
귀엽고 친근한 동물로 사랑받아온 토끼 캐릭터들을 살펴보자.

각국의 토끼 캐릭터들

예로부터 지혜롭고 영민한 동물로 알려진 토끼. 그런데 사실 토끼는 로마시대부터 식용을 목적으로 길러졌다는 사실.
그만큼 인간과 함께한 역사가 깊다. 영국에서 토끼는 개, 고양이 다음으로 많이 길러지는 반려동물이다.
그 때문인지 영국에는 베아트릭스 포터 작가의 “피터 래빗 (The Tale of Peter Rabbit 1902년 출간, 동화책)” 시리즈가 유명하다. ‘피터 래빗’은 작가 포터가 가정 교사의 아이를 위로해 주려고 편지에 그림을 그려서 보냈다가 탄생하게 되었다.

시대를 풍미한 엽기토끼 마시마로

1970~80년 대생에게는 익숙한 ‘엽기토끼 마시마로’. 2000년 지금은 사라진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전성기에 태어나서
한 시대의 획을 그었다. 귀엽기만 했던 토끼의 캐릭터성을 엽기와 엉뚱함 때로는 잔인? 하기까지 한 그 발칙함으로
한 시대의 ‘엽기’ 코드 문화를 잘 그려내었다.

당근있어요? 센타로의 일기

1992년 일본의 누노우라 츠바사 작가가 토끼 이야기를 그려내어 20년간 연재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당시 선풍적 인기로, 반려동물 열풍까지 이끌어냈다. 하지만 만화 속의 미니미니한 모습과는 달리 크게 자라는 토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실망했었다는 후문.

이제 제주도 작가들의 12달 각기 다른 토끼를 감상해 보자. 우리의 각자의 생김새가 다르듯이 각양각색의 토끼들의 매력을 느껴보자.

참여작가

전시기획: 소노수정

제주만화인연대: 멜롱(안위수) 임소희 펠롱 도채비(나지혜) 소노수정
드로잉요정(송나희) 귤깽(이윤지) 하성호 정선 달항아

서귀포청소년만화동아리-스켈디오 : 현혜연 강효원 김가연

전시일정 및 장소

일정: 2023.03.28. ~ 04.06 월~토 오전 10시 ~ 오후 6시

장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 2715 행복기숙사2호관 2층 1호
네이버지도보기 | 카카오지도보기

  • EVENT

    2023슬창 흑묘년 토끼달력전 with 노란우산그림책방 전시관람 SNS 인증EVENT!! 전시기간동안 전시 관람후 인증사진을 SNS(트위터,인스타그램)에 올려주세요! 추첨하여 선물을 드립니다! (필수해쉬태그: #제주만화인연대  #그림책방노란우산  #2023토끼전)